해외여행/'19 독일

베를린(2019.8.24. 토) - 베를린 국립 회화관

여름숲2 2020. 9. 15. 21:20

 베를린 문화 포럼( Kulturforum)은 베를린의 티어가르텐 지역에 조성된  문화 지구이다. 1959년 베를린 필하모니 콘서트홀 건축과 함께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이 함께 지어져 총 12개의 건물이 모인 문화 단지가 되었다. 중앙에는 성 마테 교회가 우뚝 솟아 있으며, 건물 대부분은 혁신적이며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건축되었다.

 우리는 이중 국립 회화관을 방문했다. 

 국립 회화관(Gemäldegalerie)은 중세 시대 13~18세기의 회화를 전시하고 있으며 총 72개의 전시실에 작품들이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특히 13~16세기의 이탈리아 회화와 15~16세기 네덜란드 회화는 중요한 전시품으로 손꼽힌다. '렘브란트', '뒤러', '할스', '헤르메이르', '게인즈버러' 등의 작품이 있다. 그 밖에도 후기 고딕과 르네상스 시대의 독일 화가 뒤러 등의 회화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렘브란트의 〈헨드리케의 초상화〉와 카라바조의 〈승리의 아모르〉 등이 있다.

국립 회화관
베를린 문화 포럼 단지 안에 있는 '베를린 필 하모니 오케스트라' 건물
Sandro Botticelli,  Venus, 1445/1510,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
산드로 보티첼리의 '시모네타 베스푸치의 초상 ', 1476~1480.
산드로 보티첼리의 '줄이아노 데 메디치' 
Michelangelo Merisi gen Cararaggio(1571~1610),  Die Heilung des Tobias.  1615/20..    카라바지오의 '토비아의 치유'                                  토비아는 토비트의 아들이다. 토비트는 신앙이 깊고 선한 인물이었는데, 지나가는 참새의 똥에 눈을 맞아 장님이 되었다. 죽을 때가 되어 아들 토비아에게 메디아에 가서 빌려준 돈을 받아오라는 심부름을 보낸다. 토비아는 여행길에서 대천사 가브엘을 만나 함께 가게 되었다. 그들이 야영하는데  괴물 물고기가 나타나  토비트의 발을 삼키려고 하자 라파엘이 그 물고기를 죽이고 쓸개와 염통과 간을 빼어 준다. 그후 토비아는 물고기의 염통, 쓸개, 간들로 악마를 물리치고, 여행에서 돌아와 쓸개즙으로 아버지의 시력을 회복시킨다.  이 이야기는 고난 속에서도 성서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에게 신이 축복을 내린다는 메시지를 준다.
Michelangelo Merisi gen Cararaggio(1571~1610), Amor als Sieger, 1601/02,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지오 '승리의 아모르'                         왼쪽에는 바이올린과 류트 현악기. 악보, 캠퍼스, T 자가 있다. 오른쪽에는 갑옷과 월계수가 있고, 엉덩이 근처에는 푸른 천구가 있다. 그리고 모든 빛을 받는 '아모르'가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발가벗고 있다. 극명한 명암 대비를 통해 '아모르'의 성기와 뱃살 주름까지 생생하게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가 '큐피트'임은 그의 날개와 오른 손에 든 화살로 알 수 있다.  음악(악기들), 과학 및 이성(캠퍼스등), 교양(악보), 육체의 힘(갑옷), 세속적 승리와 영광(월계수) 등이 그의 발 아래 어둠 속에 있는 것은 보면, 사랑만이, 소년처럼 순수하고 맹목적인 사랑만이 가장 귀한 가치라고 말하는 듯 하다.  그러나 이 에로틱한 '아모르'는 사랑스럽다기 보다는 어딘가 불온하고 불안하다.
Ciovanni Baglione, Der himmlische Amor  den irdischen Amor,  1602/03 .                                                                                           비오반니 발리오네(1566~1643. 이탈리아)의 ' 신성한 에로스가 지상의 에로스를 물리친다'                                                                        무척 흥미로운 그림인데,  '신성한 에로스( 미카엘 대천사 연상됨)'가 지상의 에로스(바로 위 카라바조의 '승리의 에로스' 연상됨)를 제압하고 있다. 가련하게도 '지상의 에로스' 큐피트의 화살이 부러져 있다.  그림 왼쪽에는 뽀족귀와 삼지차을 가진 악마가 웅크리고 있다. 감정에 충실한 자유로운 사랑을 악마와 결탁한 것으로 보고, 신성한 사랑인 신에 대한 사랑으로 제압하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마치 '카라바조'의 '승리의 아모르'에 대한 응징인 것처럼 보인다.                                                                       
Diego Velazquez, Die drei Musikanten,  1616/20.   디에고 벨라스케스(1599~1660. 스페인)의 '세 명의 음악가'
Diego Velazquez, Bildnis eimer Dame, 1630/33.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젊은 부인의 초상' 
Luca Giordano, Der hi Michael,  1663.    루카 지오다노(1634~1705) '미카엘'           대천사 미카엘의 사탄과 배신자 천사에 대한 승리의 이야기.
Giovanni Antonio Canal gen Canaletto,  Der Canal Grande mit Blick in Sudostlicher Richtung auf die Rialtobrucke,  1758/63                            지오반니 안토니오 카날레토의 '리알토 다리의 남동쪽에서 바라보는 운하'
Giovanni Antonio Canal gen Canaletto,  Der Campodi Rialto,  1758/63.     지오반니 안토니오 카날레토의 '리알토성'
Harmensz van Rijn Rembrandt(1606~1669),  하르먼즈 반 레인 렘브란트의 '자화상'. 1633.  27세의 자화상
렘브란트 판 레인 렘브란트, 자화상 , 1634
Harmensz van Rijn Rembrandt(1606~1669),  Hendrickje at an Open Door, 1656,    렘브란트의 '열린 문앞의 헨드리케'
렘브란트 '황금 투구를 쓴 남자'  1650
Hans von Aachen, Selbstbildnis, 1595.   한스 포 아헨( 1552~1645, 독일) 의 '자화상'.
Jan Brueghel d.A,   BlumenstrauB.    얀 브뤼헐(1568~1625. 벨기에)의  '꽃다발'
Petter Paul Rubans,  Das Kind mit dem Vogel, 1628/30
Pieter Bruegel the Elder, The Netherlandish Proverbs, 1559.       피터르 브뤼헐 ' 네델란드 속담'                                                                  인간, 동물, 사물에 관한 네덜란드 속담과 관용구를 묘사한 100개 이상의 장면들로 된 그림이다. 이 속에는 인간의 가지가지 어리석음에 경고가 들어있다. 대강 살펴보면 이렇다. 악마도 베개에 묶을 수 있다(고집과 인내, 외쪽 맨아래), 지붕을 떡으로 덮고(부자, 외쪽 맨 위), 담벼락에 박치기하기(불가능에 도전, 왼쪽 아래), 남편에게 파란색 망토를 입히기,(속임수,그 당시 빨간색은 죄의 색, 블루는 속임수나 어리석음을 상징, 중앙 아래)  돼지 앞에 장미던지기(파란 망또 오른쪽에 있는 사람. 쓸모없는 노력), 소가 죽은 다음 웅덩이 를 메우기( 중앙 맨 아래 파란 망또 앞, 재난 후 헛된 조치)
Joachim Anthonisz Wtewael, Kuchenstuck mit den Gleichnis von GroBen Gastmahl. 1605.                                                                        요하임 브테바엘(1566~1638, 네덜란드)의 ' 잔치를 앞둔 부엌 풍경' .    앞에는 부엌 풍경을 뒤에는 종교적 배경을 그리는 네덜란드 그림 풍을 따른 그림                                                             
Marinus van Reymerswaele,  Der hl. Hieronymus in seiner Zelle,  1525                                                                                                  마리너스 반 레이머스와엘(1490~1546, 네덜란드)의  ' 그의 감방에 있는 성 제롬 St. Jerome( 에우세비우스 소프로니우스 히에로니무스)'                '히에로니무스'는 카톨릭 교회의 중요한 성인으로 추대하는 교회박사 가운데 한 사람이다. 흔히 상체를 벗은 은수자로서 펜을 들고 저술에 몰두하거나 돌로 가슴을 치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상징물은 십자가, 해골, 모래시계, 책, 두루마리이며, 학자, 학생, 순례자, 수도자의 수호 성인이다. 
 Lucas Cranach d A.  Venus und Amor ais Honigdieb.   루카스 크라나츠( 독일, 1472~1553)의 ' 비너스와 꿀 도둑 아모르' 
Lucas Cranach d A.  Venus und Amor .   루카스 크라나츠( 독일, 1472~1553)의 ' 비너스와 아모르' 
Frans Hals,  Malle Babbe,  1633/35.  프란스 할스(1582~1666, 네델란드) 의  '정신이 이상한 여자 바베'                                                                                                            네덜란드 하를렘에 살았던 여인인데, 술에 취해서 크게 웃으며 큰잔에 맥주를 따르고 있다.  이 그림의 충격적인 인상 때문인지 이 그림은 '하를렘의 마녀'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화가가 이 그림을 그렸던 시대의 네델란드에서는 '부엉이 같은 술꾼'은 널리 알려진 속담이었다. 대각선의 구도 속에 대담한 터치로 표현한 만취한 모습은 왠지 찔리는 나의 모습 혹은 누군가의 모습일지.....
Frans Hals,   Singing Boy with Flute,  1623.   프란스 할스(1582~1666, 네덜란드), '피리부는 소년'
Frans Hals, Catharina Hooft with her Nurse, 프란스 할스의 '아이를 데리고 있는 유모' 1619/20
Tan Steen,  Streit beim Kartenspiel,  1664/65.   얀 스틴(1625~1679, 네덜란드)의 ' 카드게임 분쟁.'
Hieronymus Bosch, The Last Judgment, 1482,  168*128Cm,    히에로니무스 보쉬 '최후의 심판'                                                                                       3폭 3부작 제단화. 왼쪽 패널에는 에덴동산, 오른쪽 패널에는 지옥을 중앙 패널에는 최후의 심판이 묘사되어 있다. 중앙 그림은 요한 계시록에 근거한 마지막 심판을 묘사하는데, 심판자는 성모 마리아와 전도자 요한, 사도들에 둘러싸여 있다.